[칭찬합시다!] 제 59탄···손은경 주무관
천안시 감사담당관실 근무
정덕진 기자   |   2023-02-01

2022년 천안시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 큰 공로

감사관실 근무청렴시책 및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 업무 담당

온라인 청렴골든벨 운영 한눈에 보는 청렴길라잡이 제작 배부 등 수많은 공적

2021년 상반기 적극 행정 우수 공무원 선정

자치법규 공포 시 전자문서서명 도입8단계 결재 과정, 3단계 축소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정책 확립 초석 마련

회계 및 계약업무담당업무편람 등 제작, 후임자 및 회계 초임자들 이해 도와

예산법무과 근무새올행정시스템 활용, 자치법규 제·개정 시 필수 정보 이미지 제작

천안시 최초 총 557개 조례 중 273개 조례 평가개정권고 15, 폐지권고 14건 결과 도출

 

 

 

천안시 감사담당관실 손은경 주무관을 칭찬합니다.

 

손은경 주무관은 2010년 8월 31일 천안시 공무원으로 입사하여 일봉동에서 공직의 첫발을 딛뎠다.

당시 인감 업무를 담당한 손 주무관은 행정안전부의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시범 기관으로 천안시 일봉동과 쌍용1동이 선정되어 성실한 자세와 뛰어난 정책 발굴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정책 확립의 초석을 마련했다.

 

정보교육원 평생교육과(지출업무), 회계과(계약팀), 부성2, 동남구 자치행정과 등을 근무하면서 회계 및 계약 등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회계관련 업무편람등을 제작하여 후임자 및 회계 초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했다.

 

특히 손 주무관은 예산법무과(자치법규 업무 담당) 근무시 새올행정시스템의 법제 소통 게시판(직원 내부 공개용)을 통해 자치 법규안 입안 절차 및 자치법규 제·개정 시 필요한 필수 정보를 이미지로 제작하여 직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정보를 공유한 일화는 아직도 공무원들 사이에 회자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천안시 조례 사후 입법 평가 조례(시행 2020.9.11.)’에 근거하여 천안시 최초로 총 557개의 조례 중 입법 평가 대상 제외인 위임조례, 단순 기술조례 등 284개를 제외한 273개의 조례를 일괄 평가하여 개정 권고 15, 폐지 권고 14건의 결과를 도출했다.

 

손 주무관의 역량이 가장 돋보이는 업적은 자치법규 공포 시 전자문서서명 도입으로 8단계의 결재 과정을 3단계로 줄이는 등의 방법을 통해 결재 대기 및 수기결재의 번거로움을 없애는 성과 등으로 2021년 상반기 적극 행정 우수 공무원으로 선발되는 영광을 차지했다.

 

손은경 주무관의 뛰어난 업무의 화룡점정은 2022.7.1. 부로 감사담당관실(청렴시책 및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 업무)근무라 할 수 있다.

 

하계휴가 및 추석 명절 대비 청탁금지법 위반 집중 신고 기간 운영 및 청렴주의보를 발령했으며, 자치법규 입법안에 대한 부패영향평가를 실시했다.

 

또한 찾아가는 청렴컨설팅 운영, 외부강의 등 신고 관련 운영 계획 수립 및 실태조사, 온라인 청렴골든벨 운영, 한눈에 보는 청렴길라잡이 제작 배부 등 청렴 시책을 운영하여 2022년 천안시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을 달성하는데 크게 공헌한 공무원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이 같은 뛰어난 공적에는 손은경 주무관의 남다른 노력이 있었다.

오로지 시민을 위한 봉사직이라는 사명감 속에 주어진 업무는 물론, 후배 동료를 위한 넘치는 배려와 늦은 밤까지 연구하고 분석하는 손은경 주무관!

 

모름지기 공직자의 첫 번째 덕목은 청렴이라고 주장하며, 천안시가 역대 처음으로 청렴도 1위라는 영예에 큰 공헌을 했지만 늘 겸손한 자세로 오늘도 묵묵히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손은경 주무관을 칭찬합니다. 

 

 

뒤로가기 홈으로

명사

많이 본 뉴스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충남신문. All rights reserved.